본문 바로가기
뉴스|시사

어비스리움(AbyssRium)

by nGroovy 2016. 8. 11.
반응형

iTunes




IDLE Idea Factory가 개발한 게임으로, 물고기, 산호 등 수중 생물을 키우는 3D 게임이다.


어비스리움(Abyssrium)이라는 이름은 심해의 수족관(Abyss+Aquarium)이라는 뜻이다. 어비스러움으로 잘못 부르는 경우도 종종 있다. 심해생물이 아닌 다양한 수중생물들도 출현하므로 자기 취향대로 마음껏 수족관을 꾸밀 수 있다.


여타 IDLE 게임들과 같이 단순한 목적에 단순한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일명 노가다 게임. 실제로도 유저의 플레이는 단순한 화면 탭 말고는 없다. 그러면서도 자신만의 수족관을 꾸미며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게임으로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애플 앱스토어에서도 등장 첫주 다운로드수 1위를 달성하였다.


플레이 방법

플레이어는 '외로운 산호석' 하나를 가지고 시작한다. 화면을 탭하면 약간의 생명력을 얻을 수 있고, 이를 이용해 산호석의 레벨을 올려 탭당 생명력 생산을 늘리거나, 혹은 여러가지 산호와 말미잘을 설치해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을 때에도 자동으로 생명력을 생산하게 할 수 있다. 


물고기들은 한마리가 늘어날 때 마다 모든 생명력 생산량을 두배씩 늘려주므로, 여유가 될때마다 추가시키는 것이 도움이 된다.


외로운 산호석은 숨겨진 물고기의 수집법에 대한 힌트나, 게임에 대한 간단한 팁 등을 알려준다.


간혹 외로운 산호석에 보물상자가 떨어질 때가 있는데, 상자를 누르면 광고를 시청하고 생명력 보너스 혹은 약간의 보석을 얻을 수 있다. 이 상자를 일정 횟수 이상 열었을 때 얻을 수 있는 물고기도 있다. 다만 평소에 광고시청으로 스킬 쿨타임 초기화, 보석획득과 생명력 획득을 너무 자주 하면 더이상 볼 수 있는 광고가 없어 상자가 떨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화면 오른쪽 위에서는 #Abyssrium 태그를 붙여 SNS에 공유된 사진 중 이주의 사진, 이달의 사진으로 선정된 사진들을 볼 수 있고, 게임 내에서 수행할 수 있는 여러가지 업적 확인과 함께 게임 설정을 조정할 수 있다. 특히 일부 업적은 생명력 생산량을 영구적으로 몇배씩 늘려주므로, 업적 달성후엔 꼭 트로피 룸에 들러서 버프를 받도록 하자.


스톤

탭 할 때 마다 생명력을 만들어내는 외로운 산호석을 관리하는 곳. 산호석 레벨이 오를때마다 생명력 생산량이 조금씩 오르고, 25레벨을 올릴 때 마다 생명력 생산을 두배로 늘릴 수 있다. 그외 산호석 레벨이 500, 1000에 도달하면 산호석이 좀 더 커진다.


산호석 레벨이 오르면 화산폭발, 맛있는 먹이, 달의 노래 등을 순차적으로 개방하여 사용할 수 있다. 유료 결제 등으로 모을 수 있는 보석을 쓰면 스킬레벨을 올려서 스킬의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참고로 스킬 레벨은 현재로써는 11레벨이 최대이다.

스킬 쿨타임은 긴 편이지만, 광고를 시청하면 쿨타임을 초기화할 수 있다.


그외에 보석으로만 구매할 수 있는 보물이 있는데, 노틸러스호의 잔해, 신비한 조개, 빛나는 소라가 있다. 이들 또한 보석으로 레벨을 올려 업그레이드 가능하다.


산호

게임을 하지 않을 때 에도 자동으로 생명력을 생산해 주는 산호들의 레벨을 올리거나, 새로운 산호를 구입할 수 있는 탭이다. 구매 해놓기만 하면 아무런 조작을 하지 않아도 조금씩 생명력을 생산하며, 게임을 끈 상태에서도 적립되어, 이후에 다시 구동시 얼마만큼 생명력을 생산했는지를 알 수 있다.


대부분 물고기들은 특정 산호가 구비되어 있어야 구매 가능하기 때문에, 게임이 진행될 수록 점점 더 많은 산호를 놓게 되며, 외로운 산호석을 모조리 산호로 뒤덮어버릴 수 있다. 산호는 레벨을 올리면 크기가 점점 커지고 새로운 산호뭉치가 생겨나며, 산호석과 마찬가지로 레벨이 25만큼 오를때마다 해당 산호의 생명력 생산을 2배 올릴 수 있다. 외로운 산호석의 레벨과 산호들의 레벨을 적절한 비율을 유지하며 올리는 것이 빠른 성장의 비결이다.

탭 위주로 플레이하는 사람의 경우,산호석을 먼저 조금 키우고 남는 자금으로 산호를 키워 생산량을 비슷하게 만드는게 좋고, 방치형 플레이를 즐기는 사람의 경우 산호를 먼저 키우고 이후에 산호석을 키우는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조금 무리를 해서라도 물고기를 늘리면 빠른 성장에 많은 도움이 된다.



물고기

물고기들은 산호석과 산호들에 의해 만들어 진 생명력을 이용해서 만들어 낸다는 설정으로, 그 자체만으로도 모든 생명력 생산량을 두배씩 증가시켜 준다. 물고기 종류에 상관없이 한마리당 복리로 적용되므로, 여유가 될 때 마다 물고기를 늘려주는 것이 좋다.


또한 물고기는 가끔씩 하트를 띄우며 돌아다닐 때가 있는데, 때 해당 물고기를 탭하면 약간의 생명력을 추가로 주므로 열심히 눌러주자.


특정 물고기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종류의 물고기를 보유하거나, 특정 산호가 준비되어 있어야 구매할 수 있다. 예외로 물고기 관리에서 출현 조건을 알 수 없는 숨겨진 물고기들이 있는데, 특정 종류의 물고기의 사진을 촬영 및 공유하기 등으로 나타나거나, 외로운 산호석이 출현조건을 알려주는 물고기 들이 있다.


이외에 과금을 통해서만 구할 수 있는 물고기도 있다. 모든 물고기중 가장 마지막에 얻게 되는 듀공은 과금 물고기가 없어도 모든 히든 물고기를 모은다면 얻을 수 있다.


관리 버튼을 통해 들어가서 지금까지 언락한 물고기를 한번에 볼 수 있으며, 물고기를 보관함에 담거나 다시 꺼낼 수 있다.

일부 대형 고래류의 경우, 인공지능상에 버그가 있는지 화면 밖에서 하루종일 들어오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경우 관리 창에서 보관함에 담은 후 다시 꺼내면 위치가 초기화된다.


물고기는 산호석이나 산호의 레벨을 최대한 올렸을 때를 기준으로 최대 80마리 까지만 꺼내놓을수 있다. 물고기 생산은 80마리 이상 가능하지만 그 이상으로 만들어도 그순간 다른 물고기 한마리가 보관함으로 들어가버리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80마리까지만 산호석 주변을 유영하게 된다. 물론 물고기를 만들때의 생명력 생산 중첩효과는 중첩된다. 


물고기들의 크기가 관리창에서 보는 것과 차이가 큰 종들이 몇몇 있다. 특히 후반 고래류의 경우 생각보다 꽤 커서 가끔 화면을 가릴 때도 있다.


숨겨진 물고기

블루 크라운 : 크라운 피쉬 사진을 3회 촬영시 언락

블랙 & 화이트 크라운 : 초심자 팩 구매시 언락

스노우플레이크 크라운: 설정에서 트위터 버튼 5번 누르면 언락

랜달스 고비 : 고비 사진을 3회 촬영시 언락

스팟 만다린 : 1/10 확률로 앱을 종료할때 '새로운 물고기를 얻을수 있다'는 문구를 가진 알람이 30분 뒤로 설정되는데 이 알람에 맞춰 게임에 접속할시 언락

크라운 탱 : 탱 사진 5회 촬영시 언락

컨빅트 탱 : 1시간동안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을 시 언락

크로스 담셀 : 담셀 사진 3회 촬영시 언락

주얼 담셀 : 화면 좌측 상단 모서리를 1000회 탭할시 언락

프렌치 엔젤 : 엔젤 사진을 3회 저장시 언락

무어리쉬 아이돌: 보물상자 사진을 5번 저장시 언락

스크리블드 엔젤: 사진 콘테스트에서 사진 더보기 10회 누르기

스프링거 도티백 : 사진을 SNS에 공유 3회시 언락

파자마 카디날 : 하루에 20회 게임 실행시 언락

마히마히: 자정에 플레이 10회

라이언 피쉬: 중급자 팩 구매

낙타 거북복 : 복어류 사진 3회 공유시 언락

스팟티드 박스피쉬 : 1/10 확률로 앱을 종료할때 '새로운 물고기를 얻을수 있다'는 문구를 가진 알람이 30분 뒤로 설정되는데 이 알람에 맞춰 게임에 접속할시 언락

배불뚝이 해마 : 해마류 사진을 3회 공유시 언락

피그미 해마 : 새벽 4시에 5회 플레이시 언락. 새벽4시에 한번도 플레이하거나 켠 적이 없는데 오후 4시에 접속했는데 획득하였다.(버그?)

야광원양해파리 : 해파리 사진 10회 찍을시 언락

대왕 해파리 : 상급자 팩 구매시 언락

가죽등 거북 : 신비의 상자를 50회 열시 언락

청새치: 청새치 사진 찍기

머리코 돌고래 : 돌고래 사진을 3회 저장시 언락

일각고래 : 화면 좌측 상단을 5000회 탭할시 언락

만타 가오리 : 가오리 사진을 3회 공유시 언락

망치상어 : 상어 사진 3회 저장시 언락

고래상어 : 1/10 확률로 앱을 종료할때 '새로운 물고기를 얻을수 있다'는 문구를 가진 알람이 30분 뒤로 설정되는데 이 알람에 맞춰 게임에 접속할시 언락

혹등고래 : 마스터 팩 구매시 언락

하프 물범: 슈프림 팩 구매시 언락


마법

보석을 이용해서 대량의 생명력을 얻을 수 있는 곳이다. 당연히 보석 사용량이 많을 수록 얻는 생명력도 많다. 하지만 초반부터 남발하는것보다는 이왕 쓰는김에 달의 노래 정도는 켜놓고 쓰자. 그외 15분간 얻는 생명력을 두배로 하는 버프를 얻을수도 있고, 광고시청을 통해 생명력을 얻는 방법도 있다.


상점

과금하는 곳, 광고시청으로 약간의 보석을 무료로 얻을 수 있고, 보석을 구매하거나, 특수한 물고기와 보석 및 생명력 생산량 증가효과(영구적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각종 패키지 상품을 판매한다.


사진 촬영 및 공유

관리 탭을 아래로 내리면 시야가 넓어지며 풍경을 감상하기 편해진다. 이 상태에선 VR 모드를 켜고 끌 수 있으며, 산호석이나 다른 물고기들의 사진 촬영도 가능하다.


촬영과 SNS 공유, 사진 저장은 아무때에나 가능하며, 간혹 특정 물고기를 촬영하여 추가적으로 생명력을 얻을 수 있는 퀘스트도 출현한다. 이때 찍은 사진을 SNS에 공유시 추가 생명력을 받을 수 있지만, 타겟 물고기가 다른 물고기 혹은 산호 등에 가리면 촬영할 경우엔 50%의 생명력밖에 받지 못하니 타이밍을 잘 잡자.

(SNS 계시 전 취소를 해도 생명력 보너스를 준다)


이외에 #Abyssrium 태그가 달린 사진들 중 몇몇 사진을 이주의 사진, 혹은 이달의 사진으로 추첨하여 10000보석(!!)을 준다고 한다. 사진찍는 재주가 있거나 한다면 도전해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