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시사

오버워치 월드컵 한국팀 선전 기원

by nGroovy 2016. 9. 8.
반응형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실시하는 오버워치 월드컵. 각 국가의 대표 6명이 나와서 서로 경기를 치른다.

특징이라면 상금이 없다. 대신 본선에 진출하게 되는 16개 팀에게는 보너스와 여행 경비가 지급된다고 한다.





진행 방식


월드컵과 동일하게 지역 예선을 먼저 치른 후 토너먼트 식으로 진행한다. 모든 경기는 생중계될 예정이라고 한다.


예선은 9월부터 시작되며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규칙은 3판 2선승제 토너먼트 방식. 본선에 진출할수 있는 팀은 유럽 6팀, 북미 4팀, 아시아 6팀으로 예외로 서버 위치와 지역 인프라, 네트워크 연결 등 다양한 요인과 기타 지리적 요건을 고려하여 몇개 국가들은 자동으로 본선 진출하는데 이 국가중에는 한국이 포함되어 있다. 즉 한국팀의 경기는 11월부터 시작된다.


본선 진출권을 얻은 16개의 팀은 11월 4일부터 5일까지 열리는 블리즈컨에 참여할수 있게 된다. 규칙은 리그전이며 조별경기와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된다.


대표 선발은 8월 12일부터 8월 29일까지 진행되었다. 선발방식은 총 6명의 선수중 사람들의 투표로 4명의 선수들을 뽑은 다음 가장 투표를 많이 받은 사람이 주장이 되고, 나머지 선수 2명을 주장이 선발하는 방식이다. 배틀넷 아이디 하나당 4명에게 투표할수 있으며 자신이 속한 국가의 선수에만 투표할수 있다. 4명은 순수하게 투표로만 뽑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이름 있는 프로가 경기를 치를 수도 있지만, 반대로 인터넷 유명인(예를 들면 BJ나 유튜버)이 뽑힐 확률도 높다. 


발표 전부터 투표라는 방식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많이 나왔고 결과가 나온후 실제로도 문제점이 많다는게 드러났는데 가장 큰 문제는 조합이 맞지 않는 팀이 많다. 그나마 주장 추천 제도가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밸런스를 맞출수 있지만 불가리아 팀 같은 경우 뽑힌 팀원 3명이 전부 겐지 주영웅 선수여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출전 국가 및 대표


총 51개 팀이 출전한다. 인구가 적은 국가의 경우 옆 이웃 나라와 통합해서 팀을 만든다. 대표적인 예가 호주/뉴질랜드 팀.


아시아


한국, 중국, 일본, 대만, 인도네시아, 홍콩,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



아메리카


미국, 캐나다, 브라질, 아르헨티나, 칠레, 콜롬비아, 코스타리카, 멕시코, 페루



유럽


스웨덴, 독일, 프랑스, 오스트리아, 독립 국가 연합 및 발틱 지역, 베네룩스 3국, 불가리아, 크로아티아, 체코, 덴마크, 핀란드, 그리스, 헝가리, 아이슬란드, 아일랜드, 이스라엘, 이탈리아, 노르웨이, 폴란드, 포르투갈, 루마니아, 러시아, 세르비아, 슬로바키아, 남아프리카공화국, 스페인, 스위스, 터키, 우크라이나, 영국




이중 자동 진출 대상인 국가는 한국, 미국, 캐나다, 브라질, 중국, 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의 6팀이다. 나머지 45개 팀들은 예선후에 본선 진출권이 주어진다.




한국 대표


닉네임

경쟁전 평점

주 영웅

소속팀

비고

Miro

91

윈스턴, 자리야

Lunatic-hai

주장

류제홍

90

자리야, 아나

Lunatic-hai

EscA

90

맥크리, 솔저: 76

Lunatic-hai

zunba

93

자리야

없음

MiGArHaN

85

겐지

Afreeca Freecs Blue

주장 추천

MiGTaiRong

89

젠야타, 아나

Afreeca Freecs Blue

주장 추천


6명중 5명이 프로 선수들로 뽑혔다. 투표로 뽑힌 조합은 3탱 1딜, 여기서 주장 추천을 포함한 최종 조합은 2딜 3탱 1힐이 되었다. 하지만 류제홍 선수가 아나 장인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2힐이 될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루나틱하이 소속의 선수들을 살펴보면 EscA 선수는 이미 스페셜포스 프로리그와 블랙스쿼드 리그에서 화려한 우승이력을 가지고 있는 선수다. FPS 경력으로 따지면 벌써 5년차. 블랙스쿼드의 경우 시즌 1부터 3까지 전부 우승했으며 시즌2에서는 MVP로 뽑히기도 했다. Miro 선수의 같은 팀원들에 비하면 경력은 적지만 오버워치 멸망전에서는 엄청난 윈스턴 운용으로 주목받기 시작했고 결국 투표율 47%로 1위를 달성하면서 주장이 되었다. 


주장 추천으로는 둘다 현 아프리카 프릭스 (구 MiG Frost) 소속의 선수들이 뽑혔는데 이 선수들 역시 중국 넥서스컵에서 압도적인 스코어로 결승에 진출해 우승을 거머쥐면서 이미 진가를 드러낸 선수들이다.

유일하게 프로팀에 소속해있지 않은것은 zunba 선수지만 이 선수는 세계 경쟁점 평점 1위에 부캐까지 세계 12위로 만들어놓은 실력자다. 프로팀에 입단하지 않은것은 군입대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여 득표수는 Miro 선수가 약간 더 우세하지만 득표율은 47%로 공동 1위다.
여담으로 투표로 뽑힌 4명이 전부 최근 열렸던 KT GiGA 오버워치 BJ리그에서 주목받았던 선수들이였다는 점도 투표 결과에 한몫 한것으로 보인다.


반응형

댓글